[KHF 2024] 전염병 재유행 속 방역 기술의 미래를 제시하는 KHF 2024 감염 방역 특별관
작성일
2024-09-28
조회
78
사그라든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올여름 국내에서 재유행하며 지역, 연령을 불문하고 전국적으로 확산하였다. 또한, 해외에서는 엠폭스(원숭이 두창)의 확산세가 증가하면서 정부가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렇듯 예기치 못한 전염병의 재유행과 팬데믹의 지속적인 위협 속에서 방역 체계 관리와 감염병 대응책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2024년 10월 2일(수)부터 4일(금), 코엑스에서 열리는 KHF 2024 전시회에서 '감염 방역 특별관'이 마련된다. 이번 특별관은 팬데믹 이후 더욱 중요해진 감염 관리 및 방역의 필요에 부응하여 최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고자 기획되었다. 병원 내 감염 예방을 위한 기술과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번 특별관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과 최신 방역 제품들이 전시된다.
이번 감염 방역 특별관에는 아래와 같은 주요 업체들이 참가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재)범부처방역연계감염병연구개발재단 - (재)범부처방역연계감염병연구개발재단(이하 GFID)은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감염병 의료안전 강화기술개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GFID는 이번 KHF 2024 감염/방역 특별관에서 사업을 통해 도출된 감염병 대응 연구 성과물을 선보인다. GFID 공동관에서는 감염병 대응을 위해 개발된 AI 방역공조 기술, 원데이 모듈러 음압병동, 사회적 거리두기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병상배정지원 시스템, 무인 공간소독 장비, 의료시술이 가능한 음압챔버, 의료술기 학습용 VR(Virtual Reality) 교육시스템, 감염재난 시 인력분배를 위한 인력관리 시스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GFID는 ‘감염병 대응대비 의료안전기술’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컨퍼런스를 통해 3년의 연구기간동안 개발된 성과물을 소개하고 연구성과의 현장적용 확대를 위해 실증연구의 현황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컨퍼런스는 10월 2일(수)부터 3일(목)까지 코엑스 A홀 내 제 3세미나 실에서 개최된다.
홍익메디칼시스템즈 - ㈜홍익메디칼시스템즈가 KHF 2024 감염/방역 특별전에서 자사의 혁신적인 멸균 기술을 선보인다. 고객 감동을 위해 다년간 국내에서 멸균기를 자체 개발, 생산해 온 ㈜홍익메디칼시스템즈는 중대형 고압증기 멸균기 RS 시리즈와 100% E.O가스 멸균기 REX 시리즈, 플라즈마 멸균기 PS 시리즈를 통해 의료기구의 감염원을 완벽히 제거하는 첨단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는 감염 예방에 있어 ㈜홍익메디칼시스템즈의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로 기대를 모은다.
주식회사 감성 - (주)감성은 공기살균청정기 'SPACE-20, SPACE-50'을 출품한다. 이 제품은 코로나바이러스를 30분 이내에 99.9% 제거해 주는 강력한 공기살균 청정기로 차별화된 필터 포집 시스템을 채용하여 공기 중의 유해 물질과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다중이용시설에 최적화 되어있다. 감성의 공기살균 청정기는 감염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료 환경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공기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제이씨헬스케어 - 제이씨헬스케어는 독일 MEIKO 사의 최신 변기 세척기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고온 세척 및 소독 기술을 통해 병원균과 슈퍼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교차 감염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제이씨헬스케어는 의료 및 요양 시설의 위생 관리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최첨단 솔루션을 소개하며, 방문객들에게 제품의 성능과 우수성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주식회사 웃샘 - 국내 최초로 고위험병원체 실험실 도입 및 음압캐리어(음압격리 환자운반기)와 음압격리 휠체어를 국산화한 기업으로, 생물안전 분야 및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제품 안심홈케어(스마트음압기)는 실내 공기 순환과 음압 기능을 결합하여, 평상시 공기순환기로 실내 환기에 사용되며 감염병 발생 시 지정공간을 격리실로 신속히 전환하여 2차 감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특히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감염 확산을 막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방역 인프라 강화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웃샘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가 방역 시스템 고도화와 국민의 건강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포오랩 - 의료 현장에서 감염 확산 방지가 가능한 내시경 소독기 OCTA-SELL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전기분해 장치를 통해, 소독액 차아염산소산염을 기기 내에서 매회 직접 생성하며, 일회 소독 후 버려지는 일회용 내시경 소독기다. 다른 제품과 달리 소독액을 재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교차 감염의 위험을 줄여준다. 또한, 강력한 직수 방식과 초음파 세척 단계를 통해 내시경 소독의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하며, 소독 후에도 하수 처리가 가능해 환경 보호에도 기여한다.
천하종합 - 식품의약안전처의 진료용 기구 2등급 품목 허가를 받은 방패코비치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한국화학실험연구원에서 안전성을 인증 받았고, 미국 FDA에서도 무해성이 검증되었다. 방패코비치는 항균 탈취, 항곰팡이, 코로나19 항바이러스 소멸 효과가 입증되어, 의료 현장에서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특별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khospital.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0월 1일까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하면 무료입장(현장등록 2만원)이 가능하다.